학회 한국재료학회
학술대회 2022년 가을 (11/09 ~ 11/11,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
권호 28권 2호
발표분야 A. 전자/반도체 재료 분과
제목 SnO 박막 조성을 위한 가압식 열처리 공정법 제안
초록  투명 CMOS소자 구성을 위해 p형 산화물 반도체 트랜지스터(Thin film transistor, TFT) 채널 재료의 개발이 중요하다. p형 산화물의 다양한 후보중 SnO는 Cu 2 O 및 NiO와 같은 다른 p형 산화물보다 더 높은 전도도 및 정공 이동도를 갖기 때문에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SnO는 열역학적으로 준안정하여 고온에서 Sn 및 SnO 2 로 쉽게 상변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p형 SnO 연구는 매우 부진한 상태이다. 따라서 n형 SnO 2 에 Sb, Al, Zn 등 불순물을 도핑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도핑을 하여야 p형 특성을 가지는 SnO 2 와 달리 p형 SnO는 도핑없이 박막 자체가 p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정이 용이하고, n형 SnO 2 박막과 함께 단종접합 pn 다이오드(Homojunction pn diode)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핑을 하지 않고, 스퍼터를 이용하여 아르곤 분위기에서 Sn 박막을 증착하였다. SnO x 박막 조성을 제어하기 위해 RTP(Rapid thermal pressing)를 이용하여 300℃ 산소 분위기에서 기판에 웨이퍼를 올려 압력을 주며 열처리를 진행하였다. 박막의 전기적 특성 및 캐리어 형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홀측정(Hall measurement)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95%이상의 p형 형태를 보였고 전하 홀 이동도는 3.1cm2/V•s, 캐리어 농도는 7.7x1018/cm3을 얻었다. 또한 XRD 분석을 통해 SnO상 생성으로 박막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었다. AFM을 통해 가압식 열처리가 박막의 결정질을 유도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도핑에 따른 밴드갭 감소 문제를 해결하며 투명한 p형 산화물 TFT 채널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단종접합 pn 다이오드와 CMOS소자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저자 김지수 , 김지웅 , 안영환 , 임석원 , 서형탁
소속 아주대
키워드 p형 산화물 ; 산화물 반도체 ; 스퍼터
E-Mail
Create a Mobile Website
View Site in Mobile | Classic
Share by: